본문 바로가기
- 사용기+후기/- 사용기+후기 : 일반

웹메일 호스팅 20gb 월 5천원에 사용하기!

by Vesselor 2019. 10. 7.

회사용 이메일 계정이 필요해서 필요해서 무던히도 알아봤다. 여차하면 메일서버를 돌리면 될 일이지만 그렇게하면 나의 주요업무가 스팸메일 차단이 된다고 하기에, 쉽게 포기해버리고 본격적인 가격비교에 들어갔다. 도메인은 확보된 상태였기에 안정적이면서도 저렴한 서비스를 찾아보았는데, 결론은 까페24(https://www.cafe24.com)가 정답이었다. 그것도 메일호스팅 서비스가 아니라, 까페24의 그룹웨어 서비스!

 

말그대로 작은 스타트업은, 도메인만 붙으면되므로 최저비용으로 메일만 받으면 장땡인데, 메일호스팅만 쓰더라도 비용이 업체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업계1위라고 할 수 있는 가비아. 10인기준으로 월 2만원에 설치비 별도, 계정은 최대 10개다. 용량도 10기가. 

 

까페24의 메일호스팅을 보면 10명 기준 10기가에, 계정 10개 6천원이다. 설치비는 2만원. 

 

그런데, 대충쓰더라도 회계사무실에 맡기려면 지출결의서나 몇 개의 양식을 포함한 그룹웨어 기능도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그룹웨어를 검색해보니 이게 웬떡이냐? 까페24의 그룹웨어 절약형을 신청하면 웹메일만 20기가에, 사용자 20명? 거기에 월 5천에 설치비는 겨우 5천원... 그렇다면 굳이 웹메일 호스팅 서비스만 쓸필요가 있을까?

간단한 그룹웨어기능 + 웹메일20기가가 한 달에 5천원이면 5~10명 정도로 운영하는 소규모 회사나, 스타트업에는 안성맞춤아닌가? 거기에 40기가로 넘어가더라도 겨우 15,000원이니... 왜 이걸 몰랐을까? 아니 까페24는 메일호스팅과 그룹웨어 가격조건을 왜 이런식으로 만들었는지 이해할 수가 없는 노릇이다. 물론 여기보다 저렴하게 테라바이트 단위를 제공해주는 업체도 있고, 해외로 눈을 돌리면 더 좋은 서비스가 있기는 하지만, 까페24가 운영하니 어느정도는 신뢰성도 있다고 볼 수 있고운영이나 안정성도 무시못하는 법이다. 물론 yandex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정도 금액이면 정말 딱 스타벅스 커피 한잔 값이니, 돈을 주고 쓰는 것이 무조건 맞다. 초기에는 비즈메카이지를 활용하려고 했는데, 내가 늙어서 그런건지 그룹웨어가 눈에 확들어오는게 아니라 영 정신사납고 어지럽게 만들어져서 너무 싫었던게 사실임.

 

 

이 용량에 가격이 맞는지 긴가민가 했는데, 결국 신청하고 보니 맞다! 메일용량은 총 20기가에 계정은 현재 7개 생성되어있는 상태다. (웹하드는 쓴 적이 없는데 뭐가 들어가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리 작은 회사라도 최소한의 그룹웨어 기능이 필요한데, 관리자모드에도 심플한 기능들이 잘 반영되어 있다. 마음대로 만들어본 조직도. 

 

20명까지 등록이 가능한데, 7명을 등록하니 13명이 등록가능하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그 다음은 부서할당, 부서할당을 해야 정상적으로 그룹웨어 및 메신저 사용이 가능하단다. 

여기까지만 봐도, 대충만든 허접한 그룹웨어가 아니라 기본적인 활용이 가능한 그룹웨어 서비스임을 알 수 있다. 다음은 메뉴별 권한 설정, 결재관련된 사항도 세부적으로 권한설정도 가능.

 

 

그룹웨어 메일용량 설정

 

 

개인별 용량 설정은 20기가 범위 안에서는 자유롭다. 많이 쓰는 사람에겐 5기가씩 할당 해두고 있다. 그것도 3기가는 남아서 그냥 노는 중.

 

전자결재용으로 수 많은 서식이 정의되어 있으며, 관리자 화면에서 양식등록/삭제가 가능하다. 물론 물류가 많고 재고관리가 필요한 업체에서 이 수준의 그룹웨어로 사용하면서 함께쓰는건 무리가 있지만, 그 정도의 규모의 회사에서는 당연하게 돈주고 ERP를 쓰는게 맞겠다. 

 

메뉴 둘러보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들었던 기능인데, 스타트업 회사에서 근태/연차 관리가 쉽지 않은데 여기서는 기본기능에 포함되어있는 관계로 매우 편리하다!

연차일수에 설정된 연차를 입력해두면, 사용자가 근태기안을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잔여연차가 반영되고 근태를 신청해서 결재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차감되는 방식이다. 별거 아닌거 같지만 인사담당자로 저걸 엑셀로 관리할 수도 없는 노릇인데 5천원에 이런 세세한 기능까지 다 갖추다니... 대단쓰~!

 

세세한 기능까지 다 쓸일은 없겠지만, 운영하고 관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필요한 기본 기능은 다 갖추어진것 같다. 물론디자인도 구리고, 세련되지 못하지만 한편으로 운영비를 조금이라도 줄여야 하는 입장에서 이 정도의 시스템이면 충분하다고 보기때문에, 가성비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비즈메카이지가 무료에, 그룹웨어기본기능 제공 + 무료 메일1기가 제공이긴하지만 월 5천원정도는 투자해도 충분히 제 값을 하고도 남는다고 호언장담해본다. 써놓고 보니, 메일호스팅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그룹웨어에 관한이야기가 되어버렸지만 스타트업 하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